익산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운영 업무 시작한다.

KPD뉴스 승인 2023.05.10 16:59 의견 0
X

익산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구축…'골든타임' 확보


전북 익산시는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구축으로 소중한 시민생명의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체계는 구급차와 소방차 등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접근 시 차량 위치와 방향을 파악해 신속히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녹색신호를 우선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10일 익산경찰서, 익산소방서와 시청 회의실에서 긴급차량 우선신호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헌율 익산시장, 김종신 익산경찰서장, 구창덕 익산소방서장이 직접 참석해 시청에서 원대병원 응급실까지 준비된 차량에 동승해 구급차를 따라 동행하는 시운전을 가졌다.

시는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긴급차량 우선신호체계를 인북로(상공회의소∼새한주유소) 및 무왕로(원대사거리∼팔봉소방서) 27개 교차로에 구축하고 선보인다.

응급환자 구호를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접근했을 때 정상적인 신호운영을 즉시 중단하고, 대상 차량의 이동 경로에 우선 신호를 부여해 교차로를 정지 없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게 신호체계를 변경해 준다.

이날 시연회에 앞서 익산시, 익산경찰서, 익산소방서는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유지관리 ▲효과적인 시스템 운영 ▲시스템의 확대운영 등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앞으로 3개월간 시범운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화를 도모하고, 운영경험을 축적한 후 익산경찰서, 익산소방서와 협의해 정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정헌율 시장은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운영 및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시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원할 수 있는 교통안전 중심도시로 성장하겠다"며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이 작동하면 일시적인 차량 정체가 불가피한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총사업비 50억을 투자해 2021년부터 연차사업으로 추진한 '익산시 ITS 구축사업'을 이달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왕로와 인북로 주요 구간에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시스템과 온라인신호제어, 스마트횡단보도 등 ITS 확대를 위한 디지털 시스템 기반으로 안전하고 체계적인 최첨단 교통 시스템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익산시청 보도자료

저작권자 ⓒ KPD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